티스토리 뷰

몇해전 구매했던 블랙엔데커 호루라기 청소기가 충전이 되지 않는다. 아무래도 충전기 또는 배터리가 말썽을 부린듯하다. 둘 중에 어떤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 수 없으니 전기멀티테스터기로 확인을 해본다. 먼저, 간단히 충전기를 찍어보니 전혀문제가 없이 전압이 잘 잡혔다. 충전기는 잘 작동하고 있다. 그럼 문제는 배터리 일 터, 청소기를 분해해서 배터리 전압을 찍어 본다. 1V가 채 안나오는 상황, 배터리가 죽었다.

 

배터리를 교환하기로 마음 먹고 인터넷을 이리저리 확인해보니 교환해주는 업체를 발견했다. 업체에 문의를 해보니 교환 비용 55,000원에 배송비 별도를 이야기 한다. 구입당시 물품 가격을 확인해 보니 40불이 채 안됐는데, 배터리 교환에 그 돈을 쓰기엔 좀 아까웠다. 그래서 스스로 교환해보기로 하고 이곳저곳에서 배터리 교환방법을 찾아본다.

 

호루라기 청소기가 인기있는 제품이라 배터리 교환 방법을 여러 글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용기를 내 배터리를 먼저 구매했다. 국내 쇼핑몰에 확인해 보니 배터리 가격이 상당했다. 그래서 급할 것도 없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터리를 구매한다.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https://ko.aliexpress.com/af/18650.html

알리익스프레스 18650 검색링크

 

배터리는 리튬이온 18650 배터리가 다섯개 들어간다. 필자는 위 이미지와 같이 전선이 붙어 있는 제품으로 구매했다. 이유는 배터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팟용접을 해야 하는데, 용접 기구가 따로 없기에 좀더 간편이 납땜을 하기위해서 선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으로 구매했다.

 

셀프 배터리 교체기

알리에서 주문한지 약 열흘 정도만에 주문한 배터리가 도착했다. 자 이제 마음에 준비를 하고 바로 교체 작업을 시작한다.

먼저 새로온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본다. 3.9v로 정상적으로 전압이 잘 나온다. 이제 본격적으로 교체작업을 시작한다.

 

간단히 배터라를 덮고 있는 케이스를 열기 위해 나사 두개를 풀어준다. 케이스를 벗겨 내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필자를 반겨준다. 필자의 제품은 신형인지 다른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올려놓은 사진과는 다소 달랐다. 이전 모델 보다는 좀 더 작업하기 어려운 형태다.

 

구형 모델 같은 경우, 저기 보이는 4색선이 따로 분리가 되어 교체 작업이 쉽게 이루어 지는 데, 필자의 것은 이것이 본체와 연결이 되어 있어 분리가 따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다소 불편한 상태에서 작업을 이어 갔다. 저걸 끊어 버리고 추후에 다시 연결하는 방법이 있으나 그렇게까지 복잡하게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 그냥 작업하기로 했다.

 

전열을 위해 씌워 둔 부직포 같은 것을 떼 주고 건전지의 위치를 확인한다. 간단히 전압측정을 해서 위와 같은 배열을 확인했다. 나중에 햇갈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열을 모양에 맞추어 그려놓았다.

 

기존에 청소기에 있던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봤다. 0.222v이다.  0v로 죽어버렸다.

 

가위로 배터리리 연결 용접판을 잘랐다. 스팟용접기가 없는 관계로 조금 여유있게 잘라서 납땜이 용이하도록 했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위 아래 모두 납땝으로 배터리를 연결해 주었다.

 

작업한지 한 20분도 안되서 끝낼 수 있었고 정상적으로 충전시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전원을 넣어보니 정상적으로 모터가 돌며 청조기가 작동했다. 앞으로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 가며 모터가 고장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하트♥(공감)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 7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5,923,048
Today
878
Yesterday
2,055